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난소나이25살?] 난소나이가 어리면 안 좋은 이유 원인 (AMH검사)

by ✦✧✦✧ 2021. 6. 14.
반응형

난소나이가 어리면 안 좋은 이유

부부가 같이 나오는 동상이몽이나 살림남 등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보면, 가끔 2세 계획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모습이 나오잖아요? 난임검사에서 여자쪽 난소 나이가 어리게 나오면 막 기뻐하면서 의사 선생님께서도 같이 축하해 주는 모습을 보고, 저는 지금까지 난소나이가 어린 게 무조건 좋은 걸로 알았어요. 

하지만 지나치게 자신의 나이와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오히려 안 좋은 쪽에 더 가깝다는 걸 난임검사를 실제로 받으면서 알게 됐는데요. (그런데 왜 방송에서 무조건 난소 나이가 어린 게 좋다는 식으로 표현할까요?;;) 

 

저는 실제로 36살이지만, 난소 나이는 25살로 나왔어요. 처음에는 뭣도 모르고 좋아했는데, 오히려 난자가 미성숙한 상태일 수 있다는 담당 교수님의 충격적인 이야기!

 

그래서 어떠한 이유로 난소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어리게 나오는건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임신하는데 있어서 큰 문제가 되는지 찾아봤어요.  

난소나이 검사방법

내 난소 나이가 어리게 나온 이유를 알려면, 먼저 난소나이 검사방법과 측정기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난소나이 검사는 혈액검사를 통해 체내 항물러리안 호르몬(AMH) 수치를 측정하며, 여성의 난소 기능이 얼마나 남았는지 간접적으로 추정하는 검사입니다. 

여성은 태어날 때 평생 쓸 난자를 모두 가지고 태어나죠? 출생시 50~200만개, 사춘기를 지나면서 30~50만개로 줄어듭니다. (생물 시간에 언뜻 배웠던 게 지나가실 거예요ㅎㅎ)

 

생리를 시작하면서 여성의 가임기간 30~40년동안 약 400~500개의 난자를 배란하게 되는데요. 난소나이검사(AMH)는 앞으로 배란될 가능성이 남아있는 예비 난포 개수를 파악해 난소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AMH수치가 낮을수록 폐경에 가까우며,  AMH수치가 높을수록 배란될 난포가 많이 남았다고 판단해서 난소 나이가 어리게 나옵니다. 참고로 난소 나이 결과는 자신의 나이보다 한 두살 어리거나 살짝 높은 정도로 비슷하게 나오는 것이 가장 좋아요.

 

<평균 AMH수치>

· 20대 : 4.0~5.0

· 35세 이상 : 3.0

· 40세 이상 : 1.0

· 폐경 : 0.2 이하

그럼 난소나이가 어린 게 좋은 거 아닌가? 

"난포가 많이 남아 있으면 앞으로 여러 번 임신 시도도 할 수 있고, 배란도 많이 되고, 오히려 좋은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생각해 볼게요.

 

예를 들어 35세 여성 평균치를 따졌을 때 남은 난포가 500개라고 칩시다. 그런데 어떤 35세 여성의 남은 난포가 2000개라고 하면 실제로 매달 정상적인 배란이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은거죠.

 

"저는 생리주기가 일정한데요?" 생리주기 일정한 거랑 아무 상관없이 무배란이 일어날 수 있어요. 스트레스 때문에 배란하지 않고 건너뛰기도 하고, 질병 때문일 수도 있고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배란이 제대로 안 되었으니 당연히 임신도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난소나이가 어리게 나오는 경우

1. 다낭성난소증후군

요즘 가임기 여성에게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난소에 공난포가 많으며, 무배란 장애와 난소 물혹 등이 생길 수 있어 난임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질초음파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만약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경우 AMH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그 이유는 잦은 무배란으로 인해 난포 수가 평균보다 많기 때문이죠.

2. 난소기능 저하

난소 기능 저하는 극심한 스트레스 혹은 무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생리주기 등으로 인해 찾아올 수 있어요. 더불어 자궁 및 난소 질환이 있거나 수술이력이 있는 경우, 호르몬 밸런스가 깨진 경우, 갑상선 질환 등 컨디션에 따라 난소 기능이 저하되고 그로 인해 원활한 배란이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시적인 난소기능 저하일 경우 검사시 마다 수치가 달라지는 특징을 보이며, 이 경우 꾸준한 운동과 관리를 병행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3. 초경이 엄청 늦은 경우

현재 평균 초경 나이는 약 12.6세 정도인데요. 가끔 초경을 18살, 19살 이렇게 늦게 시작하는 사람이 있어요. 초경이 늦은 사람은 당연히 일찍 초경을 시작한 사람에 비해서 난포 수가 많이 남아 있겠죠? 이런 경우에도 AMH수치가 비교적 높게 나와요.

 

난임검사 설문지에 초경 나이를 적기 때문에 초경이 늦어서 수치가 높은 거라면, 담당의사분들이 문제 없다고 하실 거예요. 

4. 난소 미성숙

만약 다낭성도 아니고 호르몬 검사나 다른 결과가 모두 정상인 경우, 난소 미성숙이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어요. 제가 바로 이 케이스에 해당하는데요. 담당 교수님께서도 현재 다른 원인들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난소 미성숙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셨고, 이 경우는 그냥 유전적으로 그럴 가능성이 크다고 하시더라구요.  

 

난소 미성숙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여기저기 찾아봐도 난소는 대부분 어머니한테 물려받은 유전 그대로라 더 좋게 만들기는 사실 어렵다고 해요. 그냥 운동 열심히 하면서 영양제 열심히 챙겨 먹어야겠어요~  

난소나이가 어리게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얘기해 봤는데요. 난소나이가 높든 적든 너무 목 맬 필요가 없는 게 난소나이검사는 그냥 수치일 뿐, 이거 하나만으로는 절대 난임을 얘기할 수 없다는 사실!

 

사람마다 가지고 태어나는 난포의 개수도 다를 뿐더러 초경, 폐경시기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평균수치와 비교해서 무조건 좋다, 나쁘다를 말하기는 어려워요. '나의 난소가 이런 상태구나' 라는 정도만 알고, 마음 편하게 가지셔도 돼요. 오히려 난소나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건강에 더 나쁩니다ㅎㅎ

그리고 병원에 따라서 아예 AMH수치 자체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는 곳도 많다고 해요. 사실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실제나이신체나이라고 하니 우리 그냥 열심히 몸관리 하면서 기다리자구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