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임테기 사용시기와 반응시기, 임테기 사용법, 주의사항

by ✦✧✦✧ 2021. 1. 19.
반응형

임테기 사용시기

임테기 사용시기와 반응시기, 임테기 사용법, 주의사항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나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다면 '임테기를 사용해볼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임신테스트기의 종류와 사용시기, 올바른 사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임신을 하면 임신인지 아닌지를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에는 임신 테스트기 사용피검사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임테기에 비해 피검사는 정확도가 높지만 병원을 직접 방문해야 번거로움이 있다보니, 보통 병원 방문 전에 임테기를 먼저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임테기 사용시기

1) 임테기(임신테스트기) 

집에서 소변만으로 임신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임테기의 정확도는 약 90%정도입니다. 임신테스트기는 편의점, 약국, 온라인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개당 3,000원 가격은~5,000원 정도입니다.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쓰시는 임테기는 얼리임테기, 스마일임테기, 원포임테기, 스마일랩임테기 등이 있으며, 온라인에서 여러 개를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하니 참고하세요.  

 

2) 임테기(임신테스트기)의 반응 원리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서 HCG(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라는 임신 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며, 혈액이나 소변에 호르몬이 섞이게 됩니다.

 

그래서 임신테스트기에 소변을 적시면 HCG호르몬과 반응하게 되고, 두 줄(임신) 혹은 한 줄(비임신)로 임신 여부가 나타납니다. HCG호르몬은 보통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어 자궁에 착상된 후, 8~10주차까지 급격히 늘어나다가 그 뒤로는 서서히 감소합니다. 

임테기 사용시기

3) 임테기(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및 반응시기

간혹 미혼이거나, 임신 경험이 없는 분들은 "어제 관계했는데, 오늘 임테기 사용해도 되나요?"라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답은 아쉽게도 "사용해도 임신인지 알 수 없습니다" 

 

임신은 여성의 생리주기와 호르몬분비 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여성의 생리주기가 28일을 기준으로 대략 12~16일 사이가 배란기이며,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때입니다. 이 때 관계를 가졌다면 최소 10일 후 혹은 다음 생리 시작일부터 임테기로 임신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관계 후 10일이 되기 전에도 간혹 임테기에 두 줄(임신)이 뜨기도 하지만, 호르몬 농도가 낮아서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테기 사용시기 및 반응시기

가장 정확한 임테기 사용시기는 마지막 관계일 최소 2주 후, 생리 예정일 2주 후가 가장 정확합니다. 임신이 됐다면 HCG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임테기가 반응하는 시기이며, 정확하게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테기 중에 얼리임테기라고, 생리예정일 5일 전에 좀 더 빨리 임신 확인이 가능한 임테기도 있으니 혹시라도 급하게 테스트해보고 싶은 분은 참고하세요~

   

4) 임테기(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임테기 사용시기를 알았어도 잘못된 방법으로 임테기를 사용하면, 임신임에도 비임신으로 나오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요. 아래는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임테기 사용법이며, 제품별로 사용 방법이 조금씩 다르므로,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세요. 

1. 아침 첫소변에 임테기 사용하기

아침에 일어난 후 공복상태에서의 첫 소변이 HCG농도가 가장 높은 때입니다. 물이나 음료수는 호르몬농도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까 꼭 공복상태에서 체크하세요. 

2. 임테기 개봉 후 바로 사용하기

임테기를 개봉하고 소변을 적시는 흡수 막대 부분이 상온에 오래 노출될 경우 오염되어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테스트할 때 바로 개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변 충분히 적시기 

소변의 양이 충분하지 않으면 호르몬 양이 작아 임신이어도 비임신으로 표시될 수 있으니 소변을 충분히 흡수될 수 있게 몇 초동안 적셔주세요. 소변 적시기가 어렵다면 종이컵에 소변을 받아 임테기 흡수막대을 적셔주세요.

4. 임테기 평평한 곳에 두기 

소변을 적신 뒤 뚜껑을 꼭 닫고 평평한 곳에 놓은 뒤 5분 정도 지나면 결과가 나옵니다. 기울어진 곳에 놔두면 테스트의 정확도가 떨어지니 꼭 평평한 곳에 놓아주세요. 

5. 결과 표시창에 물이나 소변 닿지 않게 하기 

임테기의 결과가 표시되는 창에 물이나 소변으로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임테기 사용법

5) 임테기(임신테스트기) 결과 확인

결과표시창을 보면 검사선(T)과 대조선(C) 두 줄이 있는데, 두 줄이 모두 나타나면 임신입니다. 대조선만 나타날 경우는 음성이며, 아무것도 나오지 않거나 검사선만 나온다면 임테기 불량이거나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간혹 임테기가 희미한 두 줄일 경우 임신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는데, 일단 희미하게라도 두 줄이라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으며, 다음날 아침이나 2~3일 뒤에 다시 한번 재검사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보통 임테기는 소변을 적신 후 5분 이내로 결과가 나오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30분이나 1시간쯤에 한 줄에서 두 줄로 바뀌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테기 결과 확인

 

임테기의 원리와 사용시기, 사용법 등을 알고나니 더 확실한 결과를 얻기 위해 언제 사용하고, 또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할지 많이 알게 되었네요. 많은 공부와 계획을 통해 더 건강하고 예쁜 아이가 찾아오겠죠? 임신을 간절하게 기다리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