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임신 아닐까? 임신 극초기증상 자가체크(가슴, 허리, 두통, 냉)

by ✦✧✦✧ 2021. 1. 20.
반응형

임신 극초기 증상

임신 아닐까? 임신 극초기증상 자가체크(가슴, 허리, 두통, 냉) 

임신 준비하는 분들은 작은 변화에도 혹시 임신이 아닐까 예민해지기 마련인데요. 임테기보다도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임신 극초기증상 확인해 보세요.

 

임신극초기 증상

임신 극초기 증상 - 배통증 허리통증

1. 배통증, 허리통증 

임신극초기 증상 중 첫번째는 마치 생리통과 비슷한 배통증과 허리통증이 나타납니다. 배가 콕콕 쑤시거나 욱신욱신하고 허리도 뻐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졸음 피곤함 무기력함

2. 졸음, 피곤함, 무기력함

임신을 하면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수치가 높아집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내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량을 늘려 태아를 최우선으로 보호하려고 하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임신 극초기에는 졸음과 피곤함, 무기력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기초체온 상승

3. 기초체온 상승

여성의 몸은 배란 전에 기초체온이 상승했다가 생리주기가 끝날 때쯤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임신을 하게 되면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면서, 생리주기가 되도 기초체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평소보다 몸이 따뜻하거나 덥게 느껴진다면 임신을 한번 의심해 보세요. 

임신 극초기 증상 - 가슴통증 가슴크기변화

4. 가슴통증, 가슴크기 변화

임신을 하게 되면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여성호르몬이 함께 상승하는데요. 에스트로겐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가슴이 평소보다 커지면서 가슴이 땡땡하게 붓고 아픈 듯한 느낌이 듭니다. 또한 유두가 커지면서 색깔이 짙어지기도 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울렁거림 메스꺼움 압박감 더부룩함

5. 울렁거림, 메스꺼움, 압박감, 더부룩함 

임신을 하면 프로게스토론과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서 속이 메쓰껍고 울렁거리는 불편한 증상이 생깁니다. 사람에 따라서 임신 초기에만 하는 사람도 있고, 임신기간 내내 지속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위의 압박감을 느끼거나 장에 가스가 자주 차는 듯한 압박감을 느낍니다. 복부를 압박하지 않도록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설사 변비

6. 설사, 변비

갑자기 소화가 안 되거나, 장이 불편하고, 설사, 변비 증상이 생긴다면 임신 초기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호르몬의 작용으로 장운동이 더뎌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식욕변화

7. 식욕변화 

식욕이 없었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을 먹는다거나, 식욕이 왕성했던 사람이 음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또한, 매운맛이나 신맛 등 자극적인 음식이 땡기기도 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입덧 토덧 먹덧

8. 입덧, 토덧, 먹덧

임신의 대표 증상중 하나인 입덧과 토덧, 먹덧인데요. 예민한 분들은 극초기에도 입덧이 나타나거나 토할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혹은 공복 상태에서 메스꺼움 때문에 계속 먹덧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먹는 건 좋은 거지만, 혈당관리하면서 드셔야 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냄새에 민감

9. 냄새에 민감

임신을 하게 되면 특정 냄새로 인해 입덧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는 문제없이 맡던 냄새도 갑자기 맡기 싫어지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냄새 자체에 민감해 집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감정변화

10. 감정변화

임신 극초기에는 감정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아무것도 아닌 일에 짜증이 나거나, 쉽게 우울해지는 등 다양한 감정의 변화가 찾아오는데요. 이것은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생기는 증상이며,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착상통 착상혈 냉증가

11. 착상통, 착상혈, 냉 증가

임신 3주차가 되면 수정된 난자가 자궁에 착상하면서 약간의 착상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착상혈은 사람에 따라 나오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아닌데 속옷에 피비침이나 갈색냉이 묻어 나온다면 임신 극초기 증상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드물게 착상통을 같이 느끼는 사람도 있으며, 평소 때보다 냉이 증가했다면 임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잔뇨감 빈뇨감

12. 잔뇨감, 빈뇨감

호르몬변화와 혈액양의 증가로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며, 자궁이 점점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면서 잔뇨감이나 빈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 현기증 어지러움 두통

13. 현기증, 어지러움, 두통

임신 극초기에는 혈관이 확장되고 혈압이 낮아지면서, 사람에 따라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가장 빠르게 혹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들 위주로 알려드렸습니다. 증상이 많이 일치할수록 임신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가 더 확실하긴 하지만, 그 전에 이렇게 간단하게 자가체크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하지만, 평소와 몸상태가 다르다고 느껴진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임신여부를 알고싶은 분들꼐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