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한 달에 한 번 생리는 하는 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죠. 하지만, 요즘은 원치않는 임신이나 휴가, 여행, 시험 등과 같은 중요한 일정이 겹쳤을 경우,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데요.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하고, 소중한 몸을 지키기 위해서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원리
피임약의 주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이예요. 호르몬의 상태를 인위적으로 조절해 임신했을 때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배란, 정자와 난자의 만남, 착상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경구피임약 종류
경구피임약은 피임약에 함유된 에스트로겐의 양과 프로게스테론 종류에 따라 2세대부터 4세대까지 분류하고 있으며 효능도 달라져요.
2세대 피임약
에이리스(화이자) , 미니보라(동아), 쎄스콘(지엘파마), 트리퀄라(Bayer), 라니아(현대), 애니브(경동), 다온(일동) 등
일반 의약품으로 약국, 마트 등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난포 성장과 배란을 억제해 피임효과를 볼 수 있어요. 혈액순환, 심혈관질환이 우려될 경우에 추천되며, 단점은 여드름, 다모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3세대 피임약
머시론(알보젠), 미뉴렛(화이자), 멜리안(동아), 센스데이(유한), 디어미(녹십자), 센스리베(광동), 보니타(현대), 릴리애(동국) 등
2세대와 동일하게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하며, 2세대에 비해 여드름, 다모증,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적어요. 그래서 요즘은 3세대 피임약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다만, 흡연자의 경우 정맥혈전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4세대 피임약
야스민(Bayer), 야즈(Bayer) 등
전문 의약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 가능하며, 단순한 피임을 넘어 생리불순, 자궁근종, 여드름, 심한 생리통, 빈혈 예방, 다모증 등 치료 목적으로 복용할 수 있어요.
올바른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은 호르몬제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서 복용법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피임목적으로 복용할 경우
피임효과를 보려면 생리시작일부터 1일 1정을 똑같은 시간에 21일간(제품에 따라 28일도 있음) 복용하고, 7일간의 휴약기를 가져야 해요. 휴약기에는 생리가 시작이 되고,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 생리 시작과 관계 없이 다시 21일 동안 복용하면 됩니다.
피임약을 구입하면 순서대로 먹을 수 있도록, 화살표나 숫자가 표시되어 있어서 편하게 먹을 수 있어요. 날짜와 시간을 잘 맞추어 먹었다면 피임약은 약 99.8%의 높은 피임률을 가집니다.
혹시 피임약을 장기복용하다 중단했을 때 일시적으로 생리가 돌아오지 않을 수 있는데, 최대 3개월까지는 정상범위로 볼 수 있어요. 만약 3개월이 지나도 무월경 상태라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배란 약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여행, 시험으로 생리를 미룰 경우
생리예정일 최소 7일~ 10일전부터 1일 1정, 생리를 미루고 싶은 날까지 동일한 시간에 피임약을 복용하세요. 피임약을 중단하면 보통 2~3일 뒤에 생리가 시작됩니다.
경구피임약 부작용
요즘은 생리통이나 여드름, 생리불순 등으로 피임약을 장기복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혹시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걱정되는게 사실인데요. 대표적인 피임약 부작용은 체중증가, 불임, 기형아 발생 등이 있어요. 하지만, 이 부작용들은 1970년대에 사용되던 1세대 피임약을 복용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며, 현재 사용하는 피임약은 부작용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향후에 임신 시도를 할 때 혹시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염려될 수 있는데, 피임약을 먹지 않은 여성과 피임약장기복용 여성의 임신률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아요.
임신을 준비하기 약 한 달전부터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평균 2~3주 후에 정상적인 생리와 배란이 시작되니 참고하세요. 단, 임신 사실을 모른 채 피임약을 복용했을 경우에는 기형아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진료를 받아보세요.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체질에 따라 메스꺼움이나 두통, 구토, 간헐적 출혈, 감정변화, 체중감소, 가슴 당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피임약이 호르몬을 조절해 임신했을 때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간혹 임신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피임약 복용 초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보통 복용 3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져요. 만약 시간이 지난 뒤에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른 피임약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피임약 종류가 많은 만큼 사람에 따라 잘 맞는 게 다르더라구요.
이런 분들은 피임약 복용에 주의해 주세요.
1. 35세 이상 흡연자의 경우, 피임약 복용시 심혈관질환 위험증가로 복용하면 안됩니다.
2. 수유중인 여성은 출산 6개월까지, 수유하지 않는 경우에도 출산 후 3주까지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3. 유전적으로 혈관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피임약 복용금지입니다. 혈관질환은 혈전, 색전, 혈관염, 뇌혈관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기타 혈액질환, 뇌혈관질환 등이 포함돼요.
4. 이외에 고도비만, 잦은두통, 신장질환, 간질환, 유방암, 자궁암 병력이 있는 경우에도 피임약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여성의 민감한 그 날을 편하게 조절할 수 있고, 피임 효과가 큰 피임약이지만, 호르몬제인 만큼 본인의 몸 상태를 제대로 알고 복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상 경구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