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신생아 눈초점이 안 맞아요ㅠㅠ 신생아 눈뜨는 시기 정리

by ✦✧✦✧ 2021. 2. 18.
반응형

신생아 눈초점 썸네일

신생아 눈초점과 신생아 눈뜨는 시기 정리

첫 아이를 출산한지 얼마 안 되셨다면 아기의 아주 작은 문제나 행동에도 혹시나 하고 걱정하게 되는 게 부모 마음인데요. 오늘은 신생아 눈초점에 대한 이야기와 신생아가 눈을 뜨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눈초점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갓난아기의 눈초점은 안 맞거나 때론 사시처럼 보이는 것이 지극히 정상입니다. 태어난 아기의 시력은 거의 제로인 상태에서 태어나, 성장하면서 서서히 발달합니다. 신생아의 시력은 약 20cm 앞에 있는 물체만 식별이 가능합니다. 딱 엄마가 수유할 때의 거리 정도죠. 

신생아 눈초점 썸네일

또한, 신생아는 색깔도 전혀 구분을 하지 못하고 빛과 어둠 정도만 구별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아기가 태어났을 때에는 컬러모빌 대신 단순한 모양의 흑백모빌을 사용합니다.  

그럼 언제쯤 눈초점이 맞을까요? 

생후 1개월쯤 되면 90cm까지 볼 수 있고, 2개월이 되면 서서히 눈초점이 맞춰지기 시작합니다. 3~4개월쯤 되면 사물에 초점을 정확히 맞추기도 하고, 눈동자의 움직임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이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모유수유할 때 엄마와 눈을 똑바로 마주치기도 하고, 엄마가 웃으면 따라 웃는 등 시력에 의한 반응이 함께 시작합니다.

신생아 눈초점 썸네일

6개월이 지나면 시력이 발달해서 양쪽 눈으로 들어오는 영상을 합쳐서 볼 수 있는 양안시 기능이 발달하게 되는데, 움직이는 물체도 응시하면서 눈동자가 따라가게 됩니다. 단, 이것은 평균치이고 아이의 발달 상황에 따라서 조금 더 느릴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후, 만 2~3살 때까지는 평균 0.3의 시력을 갖게 되고, 만 5~6살 정도가 되면 성인과 비슷한 1.0정도의 시력이 갖게 되며 선명하게 사물을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신생아 눈초점 썸네일

6개월이 지나도 눈초점이 안 맞다면?

만약 생후 6개월이 지났음에도 눈초점을 잘 못 맞춘다면, 사시와 같은 시력장애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생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시력질환은 대표적으로 사시와 부동시(짝눈), 각막염, 선천성 녹내장, 홍채염, 망막박리, 시신경 질환 등이 있습니다.

신생아 눈초점 썸네일

신생아는 한참 성장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시력 성장을 방해하는 질환이 생길 경우, 시력손상 및 저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신생아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경과가 좋은 경우가 많으니, 꼭 정기검진이나 병원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눈초점 썸네일

아기를 배에 품고 10개월을 기다리며 어렵고 힘들게 만난 아이인데, 얼른 아기랑 눈 마주치면서 놀고싶고 함께 웃고 싶은데, 눈초점이 안 맞으면 괜스레 걱정되고 별의 별 생각이 다 듭니다. 아기의 시력발달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햇빛도 충분히 쐬어 주시고, 다양한 시각적 자극을 주다 보면, 분명 엄마와 눈맞춤하면서 방긋 웃을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오은영 박사 상담비용 가격 후기 (오은영의원, 오은영아카데미)

오은영 박사는 다양한 TV프로그램 출연부터 저서, 강의, 유튜브 등의 매체를 통해 아이와 부모를 위한 올바른 육아법 뿐만 아니라, 청소년, 성인 등 전연령대의 고민과 심리상담으로 큰 인기를

joytree-worksheet.tistory.com

 

 

딥트3일 솔직후기 효과 부작용 대박!

딥트3일 솔직후기 효과 부작용 대박! 정채연 다이어트, SNS대란템으로 유명한 딥트3일! 많은 분들이 온라인에서 내돈내산 솔직후기를 남겼는데요. 딥트3일 찐 솔직후기와 효과, 부작용 바로 시

joytree-workshe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