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임테기 두줄인데 비임신? 7가지 원인 총정리

by ✦✧✦✧ 2021. 1. 30.
반응형

임테기 두줄 비임신 원인

임테기 두줄인데 비임신? 7가지 원인 총정리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산부인과에 가기 전, 집에서 간편하게 임신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실텐데요. 임테기에 두 줄이 나타나면 흔히 임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임테기 두줄임에도 비임신? 

 

임테기는 사실 95%의 높은 정확도를 갖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 결과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테기가 두줄이여도 실제로 비임신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 해당되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임테기 두줄 비임신 원인

임테기 두줄 비임신 원인

1. 호르몬제 복용

임테기의 원리는 임신초기에 분비되는 HCG호르몬(임신호르몬)과의 반응에 의해서 일어나는데요. 만약, 다이어트나 건강상의 이유로 호르몬약을 최근에 드신 적이 있다면 임테기 두 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피임약이나 배란유도제(배란촉진제)도 호르몬약에 속합니다. 

 

호르몬약은 기본적으로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건강상의 이유나 배란유도제과 같이 반드시 필요해서 호르몬약을 먹어야 한다면, 산부인과에서 먼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산화작용으로 인한 임테기 오류

임테기는 소변을 묻힌 후, 약 5분 후가 가장 정확한 결과입니다. 그런데 임테기의 사용방법을 잘 모르거나, 처음 임테기를 사용하는 분들은 소변을 묻힌 후 뚜껑을 닫지 않고 그대로 결과를 기다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공기 중에 소변스틱이 오랫동안 노출되면서 산화작용을 일으키게 되고, 한줄이 두줄로 바뀌는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테기 두줄 비임신 원인

또한, 5분까지는 한줄이었다가 30분, 1시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줄로 바뀌는 경우도 있는데요. 보통은 오랜시간이 지나면서 결과 정확도가 떨어져서 바뀌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간혹 실제 임신인데 HCG호르몬이 아직 적은 경우,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서서히 두줄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2~3일 정도 지나서 다시 임테기 사용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임테기 불량

임테기는 간편하고 정확도가 높은 편이지만, 그렇다고 제품불량이나 오류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 내용은 실제 임신테스트기의 사용설명서에도 나와 있으며, 임신을 하지 않았음에도 임테기 불량으로 인해 두줄이 뜰 수 있습니다. 

4. 임테기 품질유지기한 지남

임테기에는 품질유지기한이 있습니다.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유통기한과 같은 것인데요. 품질유지기한이 지나면 결과정확도가 떨어져 임신을 했음에도 HCG호르몬을 인식하지 못해 한줄로 나오거나, 반대로 비임신임에도 두줄로 뜰 수 있습니다. 사용한 임테기 박스 겉면의 품질유지기한을 확인해 보시고, 구입한지 오래된 것이라면 새로운 임테기로 다시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임테기 두줄 비임신 원인

5. 출산 혹은 유산 후

최근 출산을 했거나 유산을 경험했던 분이라면 신체 내에 HCG호르몬이 분비되고 있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비임신 상태임에도 임테기 두줄이 나올 수 있습니다.   

6. 자궁외 임신

임신 증상은 없는 것 같은데, 몇 번의 테스트를 해봐도 계속 임테기에 두 줄이 뜬다면 자궁외 임신일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다낭성난소 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무배란이나 자궁출혈, 비정기적인 월경, 난소에 낭종이나 구멍이 뚫리는 것이 특징이며, 요즘에는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난임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비임신임에도 호르몬이상 등으로 인해 임테기에 두줄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임테기에 희미한 두줄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는 임신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임신인 경우, HCG호르몬 농도가 낮아 희미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1~2일후에 다시 테스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테기 사용시기와 반응시기, 임테기 사용법, 주의사항

임테기 사용시기와 반응시기, 임테기 사용법, 주의사항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나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가 없다면 '임테기를 사용해볼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임신테스트기의 종류

joytree-worksheet.tistory.com

 

임신 아닐까? 임신 극초기증상 자가체크(가슴, 허리, 두통, 냉)

임신 아닐까? 임신 극초기증상 자가체크(가슴, 허리, 두통, 냉) 임신 준비하는 분들은 작은 변화에도 혹시 임신이 아닐까 예민해지기 마련인데요. 임테기보다도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joytree-worksheet.tistory.com

 

 

 

임신초기 갈색냉? 냉냄새와 냉색깔 체크하세요 [임신중 질염]

임신초기 갈색냉? 냉냄새와 냉색깔 체크하세요 [임신중 질염] 임신을 하게 되면 여자의 몸은 호르몬의 변화로 여러가지 몸의 이상을 느끼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임신했을 때 냉의 양이 늘

joytree-workshe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