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혈 나오는 시기와 배란혈 원인, 배란통 증상 알아봐요
생리하는 날이 아닌데 갑자기 피가 나온다면? 혹시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걱정스러울 때가 있는데요. 배란혈 나오는 시기와 원인, 배란통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배란혈의 원인
배란혈은 배란일에 난포가 터지면서 배란될 때 발생하는 출혈입니다. 이 때 질에서 나오는 피의 양은 대개 아주 적은 양이예요. 대부분의 여성들은 매달 배란을 하지만, 배란혈 경험하는 여성은 10% 정도로 아주 적어요. 실제 배란기일때도 배란통, 배란혈 등은 전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훨씬 많답니다.
그리고, 배란혈과 배란통은 몸의 컨디션이나 호르몬, 자궁 및 난소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아요. 그래서 평소 배란통이나 배란혈이 있어도 다음 달에는 아무렇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배란혈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았던 사람이 갑자기 배란통과 배란혈을 겪는 경우도 있어요.
배란혈 나오는 시기
만약 지금 생리주기가 아닌데 피가 나왔다면 이게 배란혈인지, 생리혈인지, 착상혈인지, 아니면 내 몸에 이상이 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하실텐데요.
28일의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생리 시작 2주 후, 그러니까 다음 생리예정일 14일 전에 보통 배란혈이 나와요. 배란혈은 생리혈과 다르게 소량이 출혈이 있으며, 색깔은 갈색이나 핑크빛을 띄는 경우가 많아요. 이 때 질 분비물도 함께 나올 수 있는데, 계란 흰자처럼 끈끈한 점액 형태의 투명한 색깔을 띕니다.
참고로, 생리혈은 피 색깔이 검붉은색에 가깝고 질 분비물이 나오지 않아요. 착상혈은 관계 후 수정란이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혈인데, 배란일로부터 최소 6~12일 이후(생리예정일와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착상혈의 색깔은 갈색 또는 핑크색을 띕니다.
혈이 나온 시기와 자신의 생리주기를 계산해보면 생리혈, 배란혈, 착상혈 구분이 가능하겠죠?
배란통 증상
배란통의 가장 큰 증상은 아랫배에 묵직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인데요. 짧게는 몇 십분에서 길게는 배란기 2~3일 동안 내내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요. 보통 아랫배나 골반 주위로 통증이 느껴집니다.
배란혈과 함께 나타난다면 배란통을 알 수도 있지만, 배란혈 없이 배란통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예민한 사람 아니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더 많더라구요. 배란기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두통과 가슴통증,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역질이 나고, 신물이 올라오는 등 임신초기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혈, 배란통이 아니라면 부정출혈?
위에서 얘기한 배란혈, 생리혈, 착상혈에 모두 해당하지 않고, 배란통 또한 원래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데, 만약 2~3일 후에도 진정되지 않는다면 빨리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이런 경우에는 난소 및 자궁이상, 혹은 자궁경부의 상처 등 다른 이유로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배란혈이 맞다면, 그 날은 임신 가능성이 아주 높은 날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임신계획이 있는 부부라면 아이를 갖기에 아주 좋은 날이라는 것을 의미해요. 사실 배란혈이나 배란통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임테기처럼 배테기(배란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배란일을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란혈 나오는 시기와 배란혈 원인, 배란통 증상 도움이 되셨나요? 착상혈, 생리혈과의 차이에 대해 미리 알아두시면 갑작스럽게 피비침이 보이거나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이 되실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