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저는 이렇게 해결했어요!

by ✦✧✦✧ 2021. 3. 9.
반응형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썸네일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저는 이렇게 해결했어요!  

생리를 미루는 목적이든, 피임 목적이든 다양한 이유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바쁘게 살다보면 누구나 하루쯤 빼먹게 되고 그러면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하면서 걱정하게 되는 게 사실이죠. 저의 경험담과 더불어 피임약 하루 빼먹었을 때, 혹은 이틀 빼먹었을 때 현명한 대처법 알아봐요!

경구피임약 복용법

우리가 흔히 먹는 멜리안이나 머시론 같은 경구피임약은 매일 한 알씩 동일한 시간대에 21일을 복용한 후, 7일의 휴약기를 가지게 되는데요. 피임약은 하루나 이틀만 빼먹어도, 그만큼 호르몬 유지가 안되서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구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 정리

 

하지만, 사람이 살다보면 피치못할 사정으로, 혹은 깜빡해서 하루, 이틀 피임약을 복용하지 못할 때가 있죠? 그럴 때 다시 처음부터 복용을 해야 하느냐? 그건 목적이나 복용시간에 따라 달라져요.

경구피임약을 들고있는 모습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이틀 빼먹으면?

1. 생리를 미루는 게 목적일 경우

주로 여행이나 워터파크, 중요한 시험 등으로 생리기간을 미루기 위해서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최소 생리시작일 일주일 전부터는 먹어야 하고, 확실하게 하려면 2주 전부터 먹는 게 좋아요.

 

저는 여행가기 전에 먹어야 된다는 걸 깜빡하고 있다가 생리 시작 3일 전부터 급하게 복용한 적이 있었는데, 생리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안 하는 것도 아니고, 애매한 피비침이 계속 되더라구요. 그래서 최소 일주일 전부터 복용하세요. 

 

만약 하루 빼먹었다면? 보통 피임약을 하루 빼먹었다고 바로 생리를 시작하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 매일 오전 10시에 복용하다가 하루 빼먹었는데, 저녁에 생각이 났다? 만약 시간오차가 12시간 이내라면, 그 즉시 바로 먹으면 됩니다. 12시간이 경과했다면 다음날 오전 10시에 두 알을 복용해 주세요.

 

이틀이 지났다면 경우에 따라 이미 생리가 시작되었을 수도 있고, 이 때는 피임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아직 생리가 시작되지 않았다면 즉시 두 알을 먹고, 그 다음 날에도 두 알을 복용해 주세요. 하지만, 이틀 정도면 피임약을 먹었다 하더라도 생리를 시작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피임약을 한 알 꺼내는 모습

2. 피임 목적일 경우 

임신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조금 애매해요. 생리 미루는 것처럼 하루 빼먹었을 때 다음날 두 알 먹어도 피임효과는 일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단, 하루를 빼먹으면 그 즉시 한 알을 먹거나, 아니면 다음 날 두 알을 먹고, 이틀을 빼먹으면 그 즉시 2알, 그리고 다음날 두 알을 먹고 복용주기를 그대로 이어가면 됩니다.

 

다만, 피임약은 최소 7일 이상 이어서 먹었을 때 피임효과가 가장 확실하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 관계를 피하거나 이중피임 하는 것이 불안하지 않고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경구피임약

Q. 피임약을 바꾸는 경우, 쉬어야 하나요?

피임약이 맞지 않아 바꾸는 경우, 원래 복용하던 주기에 맞춰 다음 날부터 약만 바꿔서 복용하면 되는데요. 약을 바꾸면서 호르몸 균형이 잠시 흐트러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는 이중피임이나 다른 피임을 병행하는 것이 좋아요. 

Q. 술 마셨을 때 피임약 먹어도 되나요?

궁금해서 병원에서 물어본 적이 있는데, 흡연은 심혈관계 이상을 불러오기 때문에 절대 안 되고, 음주는 큰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술 먹기 바로 전에 피임약을 먹거나, 술 마신 직후 혹은 구토한 경우에는 흡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아요.

피임약 복용 안 빼먹는 방법 

1. 일정한 생활루틴 찾기

시계와 하얀색 약

피임약 복용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동일한 시간대에 먹는 건데요. 자신의 일상생활 루틴 중에서 가장 일정하고 안정적인 시간대를 찾으세요. 흔히들 잠자기 전에도 많이 드시던데, 저는 자는 시간이 일정치 않은 경우가 있다 보니 복용시간이 오락가락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찾은 루틴은 '드라마 볼 때 먹자'였었어요. 보통 제가 평일이든 주말이든 10시쯤에 드라마하는 시간에는 항상 티비 앞에 앉아있거든요^^ 그게 습관이 되니까 잘 챙겨 먹었어요. 사람마다 다르니까 자신의 생활루틴 중, 가장 변동이 적고 일정한 시간대를 찾으세요.

2. 일요일부터 시작

피임약은 21일 복용과 7일 휴약기 총 28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일요일부터 시작하면 달력을 기준으로 3주를 쭉 복용하고, 다음 일주일 동안 휴약기, 다시 3주 복용 시작, 이렇게 주마다 체크하기가 훨씬 쉬워요.

3. 휴대폰 알람 설정

처음에는 알람까지 설정할 필요가 있을까 싶었는데, 사람의 일이라는 게 매일 똑같은 일만 생기지는 않잖아요. 특히 여행이나 출장처럼 스케줄이 완전히 달라지면, 피임약 복용을 빼먹을 확률이 그만큼 높아져요. 평소 때는 아니더라도 내가 못 챙길 거 같을 때가 생기면 휴대폰 알람으로 미리 시간을 설정해 두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임테기 사용법과 사용시기 주의사항

관계 후 배앓이와 아랫배 통증 원인

딥트3일 솔직후기 효과 부작용 대박!

 

반응형

댓글